복지관 홍보영상 제작일기..


<본 영상은 허가없이 복사 및 스크랩하는 것을 불허합니다.>


갑작스레 제작하게된 복지관 영상이다.
3일 촬영, 4일 편집하여 일주일 동안 완성하게된 영상이다.

사용된 장비로는 PD170과 고사양 컴퓨터, 프리미어, 포토샵을 이용하여 편집을 하였다.
단기간의 제작이라 아무런 생각없이 촬영하여 흔들리는 영상과 흐름의 방향성이 없는 영상이 아주 마음에 않드네용...^^;;

영상은 매번 만들때마다 만들고 나면 아쉬움이 남는 것같네요...

원래는 내래이션을 통하여 전달력을 높이려고 하였으나, 성우와 시간관계상 내래이션 없이 그냥 자막과 효과음으로 대채하였다..


  복지관 홍보영상의 경우, 복지관의 전체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압축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물론, 촬영 분량 및 삽입되어야 할 내용, 관장님께서 하고싶은 말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홍보영상의 주 목적을 생각하라.
하고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며, 복지관을 넓리 알리기 위해서는 간략한 설명과 부가적인 자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즉, 인터뷰, 자막, 특징을 살려야 한다.

이용 장애인의 인터뷰, 관장님의 생각, 직원들의 인터뷰 등 인터뷰는 무조건 많이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다양한 질문을 하여라. 물론, 편집하여 적절한 부분만 사용하면 된다.

편집을 잘 활용하라
모든 영상은 편집이 주요하다.
방송국에서도 연예인 섭외, 장비, 촬영기술이 중요하지만 최정적인 방송을 위한 작업은 편집작업이다. 촬영시 NG가 나와도 무조건 촬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NG 영상도 추후 메이킹 필름 등 다양한 효과로 이용 할 수 있다. 복지영상의 경우, 방송용 영상이 아니므로 감동, 전달력, 따뜻함이 느껴져야 된다.

적절한 배경음악역시 편집의 중요한 소스이다.

촬영 할때..
촬영시에는 숨을 쉬지 말도록 하여야 한다.
빨간색 녹화 불이 꺼질떄까지는 숨이 막혀도, 조금만 참아서 숨을 되도록이면 쉬지 않도록하여야 한다.
물론, 영상이 흔들리지 않도록 촬영하기 위해서이다. 영상이 흔들리 경우 전달력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으로써 어지럽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가벼운 핸디캠으로 촬영을 하기때문에 한손으로는 촬영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방송장비의 경우 무겁기때문에 한손으로는 촬영이 당연히 불가능하지만 핸디캠의 경우 가볍기 때문에 한손으로 촬영이 가능하다. 자만심에 넘처서 한손으로 촬영하는것은 금한다.

인터뷰 할때
인터뷰 할 때에는 화면을 바스트샷으로 잡도록 한다. 또한 인터뷰 시작 전, 후에는 5초의 편집시간을 두어야 한다.
인터뷰를 하기위해서는 카메라 맨의 경우에는 어떠한 질문을 하여야 할지.
어떠한 답을 이끌어야 내야 할지 항상 머릿속에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영상제작 초보자의 경우 흔히하는 실수 이다.

인터뷰 질문을 한 후에. 답변자에 대답을 하면 않된다.
예를 들어~
아 ~
그렇군요~
네.~

등 다양한 답변에 대한 대답을 하게 되면 영상을 사용할 수 없게된다.
또한, 인터뷰 받을때 ~ 습니다. ~ 다 등으로 인터뷰를 받게 되면 편집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작 Tip.
1. 우선 자연스러운 장면을 담아야 한다.
2. 이용인 및 복지관과 무관한 사람의 경우 사전에 양해를 구한다.
3. 카메라맨의 경우에는 편집을 생각하면서 촬영에 임한다.
4. 촬영 전과 후에는 항상 5초의 여백을 두어라.~
    즉, 녹화버튼을 누른후 5초 후에 멘트를 시작하고, 멘트 끝나고 5초 후에 촬영종료버튼
    을 누르라는 말이다. 이 경우, 편집 할때 오버랩 등 효과를 삽입할때 용이하다.

Designed by JB FACTORY